캐톡틴 마운틴 트레일(Catoctin MT. Trail) - 메릴랜드 덜몬트

산행로명 : Catoctin MT. Trail

인근도시 : Thurmont MD

산행거리 : 11마일

산행시간 : 4~5시간

난이도 : 보통

형태 : 선회(LOOP)

계절 : 연중.

혼잡도 : 시즌에는 다소 붐빔

최고봉 : 1912피트(585미터)

등정고도 : 700 피트(215미터)

친근한 캐톡틴 산, 그리고 아늑한 우이동 계곡.

에팔레치안 산맥의 한줄기로 메릴랜드 대표 산 South Mountain 산군의 한자락인 캐톡틴 산은 메릴랜더들에게 가장 친근한 해발 6백여 미터의 동네 뒷산처럼 아늑하게 누워 다양하게 나누어져 있는 산행로가 저마다의 특색을 지니고 있다. 야생의 모습과 고대로부터 이어오는 자연의 변화를 관찰할 수도 있으며 정상에 올라 조망하는 서부 메릴랜드의 광활하게 펼쳐지는 광야가 볼만하다.

버지니아에서도 한시간 조금 더 걸리는 거리에 있는 이 산은 2백 미터 고도를 오르내리며 걷기에 가족산행으로 적합하여 인기를 끈다. 이 산 자락에 있는 커닝햄 폴스는 웅장하지는 않아도 3단으로 위용을 자랑하고 그 물줄기를 따라 가며 형성된 계곡이 울창한 산림 속을 터널처럼 만들어 주고 맑은 시냇물에는 트라우트 종의 고기들이 보호받으며 자라고 있다. 우이동 계곡처럼 발을 담그고 쉬어가도록 유혹하는 아늑한 곳이다.

이 구역 공식 명칭은 Cunningham Falls 주립공원인데 볼만한 명소인 폭포아래에는 헌팅 크리크 호수가 있는데 피크닉 장소로 잘 꾸며져 있어 여름에는 수영도 하며 보트, 낚시 등을 즐길 수도 있고 방갈로를 비롯 캠핑시설이 잘 설비되어 있다.

폭포와 Hog Rock, Blue Mt. Vista, Thurmont Vista, Wolf Rock, Chimney Rock 등 뷰포인트들을 이어주는 10마일 코스로 4~5시간 정도 소요되는 루프형태인데 반으로 나누든지 혹은 구간별로 나누어 산행함도 가능하다.

산행로 분석

공원 방문자 센터에서 시작되는데 트레일 지도를 받아 코스를 결정한다.

가족산행을 감안해 두구역으로 나누었으나 연결하여 선회도 가능하다.

Wolf Rock과 Chimney Rock(4.8마일)

-0.0 비지터 센터에서 오른쪽 코너에서 시작되는 산행로를 따른다.

-0.6마일 지점에서 갈라지는데 우회전하여 Wolf Rock 방향으로 잡는다.

-0.8마일 지점에서 다시 트레일이 갈라지는데 공원본부 방향으로 우회전한다.

-1.7마일 지점에서 오른쪽으로 공원본부로 내려가는 하향길이 나오는데 무시하고 왼쪽 길을 택해 올라간다.

-2.2마일 지점에서 침니락을 만나는데 웅장한 바위군이 좋은 풍광을 만들어 낸다.

-2.7마일 지점에서 다시 울프락을 만나는데 길게 뻗은 바위군을 놓치지 말아야 하며 늑대의 머리처럼 만들어진 형상을 감상한다.

-3.6마일 지점에서 Thurmont Vista 전망대에 도착하여 발아래 펼쳐지는 소읍의 아늑한 정경을 감상한다.

-3.8마일 지점에서 여러길로 나뉘는데 비지터 센터로 되돌아가는 좌측길을 택해 주로 내리막길의 소담스런 길을 걷는다. (여기서 연결하여 선회하려면 우측으로 난 Blue Ridge Vista 트레일을 택하면 연결이 된다)

-4.8마일을 다 걷고 돌아오면 다시 비지터 센터이다.

Blue Ridge Summit과 Hog Rock(6.1마일)

-0.6마일 지점에서 Wolf Rock으로 가는 트레일과 만나는데 직진한다.

-1.8마일 지점에서 다시 Thurmont Vista로 가는 트레일과 만나면 그대로 직진한다.

-2.5마일 지점에서 Blue Ridge Vista에 도달해서 서부 메릴랜드 지역의 자연 풍광을 즐긴다.

-2.8마일 지점에서 Park Central Rd.인 포장도로가 나오는데 그 길을 건넌다.

-3.1마일 지점에서 Hog Rock 트레일이 갈라지는데 어차피 다시 만나게 되니 어느길이나 택한다. 오른쪽 길이 조금 더 우회하게 된다.

-3.4마일 지점에서 Hog Rock이라 명명된 제법 웅장한 바위 군을 감상하며 휴식을 취한다.

-4.3마일 지점에서 폭포로 가는 교차로가 있는데 옵션이다. 폭포를 다녀오면 0.6마일이 요구된다. 여기서 좌회전해서 비지터센터로 향한다.

-6.1마일을 걷고 돌아오면 다시 비지터 센터이다.

가는 길:

버지니아 지역에서는 270번 노스를 타고 32마일 정도, 엘리컷 시티 지역에서는 70번 웨스트로 28마일 가서 만나게 되는 프레더릭을 지나면서 Catoctin Mountain Hwy인 15번 노스 방향으로 갈아탄다. 16마일 정도 올라가면 77번(Foxville Rd.) 도로가 나오는데 빠져나가서 오른쪽(웨스트 방향)으로 회전한 뒤 울창한 계곡을 따라 3마일을 가면 Park Central Rd.를 만나는데 여기서 우회전 하자마자 오른편으로 방문자 센터가 있는 주차장에 주차하면 된다. 호수와 폭포를 안고 있는 피크닉 장소는 왔던길 77번(Foxville Rd.)도로를 타고 1 Km 정도가면 Hunting Creek Lake 표지판이 나오는 왼쪽길의 Catoctin Hollow Rd.로 진입하면 된다.

주의사항

1. 폭포를 관람할 수 있는 호수 주변의 공원에는 넓고 큰 파킹장이 있으나 산행출발점과는 거리가 너무 떨어져 있고 비지터 센터의 파킹장은 너무 협소해 주차를 위해서는 서둘러 가는 것이 좋다.

2. 산행로가 자갈길이 많아 발목 젖힘에 주의해야 한다.

3 여름에는 호수에 인공 모래사장이 만들어져 있어 물놀이를 즐길 수 있고 불을 이용한 취사가 가능하다.

4. 시즌(5월~10월)에는 일인당 입장료를 $5씩 부과하니 식사만 해결하려는 등산객들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다. 많은 등산객들은 77번 도로상으로 난 폭포에 이르는 길로 이 피크닉 장소로 진입하고 수송차량만 정문으로 들어가는 경우가 많다.

글쓴이
박춘기 - 트레킹여행 전문가
미주 트레킹 여행사는 미국의 심트부인 워싱턴에 본점을 두고 있으며 미주 북미, 중미, 남미 지역에 가장 아름다운 명산과 명산행로를 트레킹 하며 수중 세계가 미려한 캐리비언에서 스쿠바 다이빙과 관광 및 크루저 여행 그리고 미국 대륙 횡단 트레킹 여행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한국 내에서는 우후죽순 격으로 생겨난 많은 트레킹 전문 여행사가 있습니다만 거의가 동남아나 유럽, 중국과 일본 등에 치우치고 있어 미주 쪽의 정보가 부족함을 인지하고 27년간의 미국생활과 그동안의 원정 산행 경험을 토대로 미주 트레킹을 설립하기에 이르렀습니다. 그동안 마음은 있었으나 미주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혹은 전문 가이드가 없어 망설이셨다면 이제부터는 미주 트레킹에서 도와 드리겠습니다. 미주 트레킹은 전문 산악 가이드와 함께 건강하고 맛있는 산행을 추구합니다. 인원에 따라, 취향에 따라, 산행 능력에 따라 적절하게 맞추어 드리는 맞춤 트레킹 여행을 제공해드립니다. 식사도 한식, 중식, 일식, 양식 모두 취사가 가능하며 참석하시는 분들의 기호와 식정에 따라 식단을 짜드립니다. 대부분의 숙소는 Cottage나 Cabin 산장 (한국의 팬숀 형태)을 선호하는데 독립숙소에서 참가자들만의 공간에서 재미있는 시간을 제공해드립니다. 이 또한 호텔이나 콘도 등을 선호하시면 그렇게 해드리는 등 모든 일정을 원하시는 방향으로 맞추어 짜드려서 완벽한 만족과 즐거움을 전 일정 드립니다. 미주 트레킹은 고객 여러분들께 건강한 삶, 풍요로운 삶과 더불어 자연과 함께 하는 삶을 제공해 드리고자 늘 진지하게 고민하고 노력합니다. 저희와 함께 하시는 트레킹과 여행. 언제나 살아가면서 웃음 머금고 꺼내볼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어 드릴 것입니다. 산과 바다 그리고 여행을 사랑하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가슴 설레면서 함께 떠날 명산 트레킹 여행! 이제 미주트레킹과 함께 하십시오.